미술에서 조형 능력은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방법적인 개념의 넓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재료에 의한 다양한 기법의 제시와 지도를 통해 자신의 표현방법을 발견하여 표현되어져야 한다. 표현경험을 통하기 보다는 보는 방법의 지도, 재료와 용구, 다양한 기법의 지도, 체계적인 지도와의
Ⅰ. 개요
통합의 사전적 의미는 여럿을 모아서 관계 지어 하나로 모음(한글학회지은 소사전, 1963: 1174), 몰아서 하나로 모음(새우리말 큰 사전, 1980: 3465), 모두 합쳐 하나로 만듦(새국어사전, 1997: 2110) 등이며, 새우리말 큰 사전에서는 특히 교육학에서의 통합의 개념을 아동 및 학생의 생활 경험을 중심
Ⅰ. 미술표현지도(미술표현교육)
1. 미술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가장 좋은 수업은 그 상황에 맞는 수업이다. 즉 가장 바람직한 수업은 수업을 실시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맞게 진행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미술 수업이 어떤 관점으로 접
재료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자기의 개성에 맞는 기법을 터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적인 미술교육은 아동 스스로가 느끼고 만지며 그리는 경험들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미술교육은 재료와 용구가 있어야만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표현할 다양한 재료들이 제공되
재료와 용구로써 표현하게 하면 호기심이 생겨서 흥미 있는 표현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재료와 용구를 폭넓게 취급하는 경험을 넓히면서 그 특성을 스스로 터득하게 되어 창조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Ⅱ. 서예의 정의
‧ 서예는 중국문화권에 속하는 동양민족의 특수한 평면 예술이다.
‧
재료와 매체에 대한 정확한 명칭과 용구사용법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제시하여 자유로운 방법으로 자신의 세계를 적극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재료활용에서도 자연재료에 대한 활용을 높여 자연친화적인 마음을 갖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기
아동이 서예에 대한 동기유발을 할 만한 적절한 소재는 제시되어 있지 않고 글쓰기를 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이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3학년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용어들이 많으며 서예에 꼭 필요한 재료와 용구의 선택법과 같은 실제적인 부분은 많이 생략이 되어 있는 등 몇몇의
미술의 표현을 이용하여 심리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그로부터 얻어진 정보로부터의 해석 및 변화를 유도해낸다. 이러한 미술치료로부터 상보적인 입장에 놓인, 인간의 육체적인 측면을 강조한, 미술에 있어서 1차적으로 신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미술재료’에 대해서 이 보고서는 중점을 둔다.
재료들이 미술활동에 활
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② 다양하고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여 표현의 방법을 증대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 이미 획득되어진 경험을 응용하여 보다 나은 발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고의 유연성을 키워
주어야 한다.
나. 아동 각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바
Ⅰ. 서론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사회성, 인간성을 겸비한 인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한 인간 형성의 가장 기반이 되는 것이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유아교육은, 종래의 교사주도에 의한 지식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